신영소식
HOME/신영소식/소식&공지
소식&공지
신영ESD의 다양한 소식과 공지사항을 전해드립니다.

소식 신규 입사자 인터뷰(오현택 과장)

2026.06.04

신규 입사자 인터뷰(오현택 과장)


지난 1월, 2026년의 새로운 시작과 함께 새로운 직원이 입사했습니다.

짧지 않은 시간 동안 다양한 경험을 쌓아오신 만큼, 새로운 회사 생활에는 어떻게 적응하고 계신지, 몇 개월 지내본 소감은 어떠신지, 그리고 앞으로의 목표와 각오까지 오현택 과장님의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 Q ]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 A ] 안녕하세요! 저는 84년생 군포에 사는 오현택이라고 합니다. 반갑습니다~!


[ Q ]신영ESD 지원 계기(이유)를 알려주세요.
[ A ] 제가 이직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했던 것 중 하나가 회사와 집과의 거리였는데요. 집이 군포이다 보니 과천이면 비교적 가까운 편이라 업무와 삶의 균형, 워라밸을 잘 유지하면서 오래 다닐 수 있겠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금정, 안양, 과천 지역을 중심으로 알아보다가 지원하게 됐습니다.


[ Q ] 현재 하고 있는 업무(프로젝트)를 간단하게 소개해주세요.
[ A ] 저는 스마트 서울맵 유지보수 업무를 담당하고 있구요. 서울시청 스마트 서울맵 담당 주무관님이 요청하는 수정사항들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 Q ] 지금의 업무에서 어떤 점에 가장 보람을 느끼시나요?
[ A ] 담당 주무관님이 요청하신 부분을 수정하고 반영한 뒤 시스템이 오류 없이 잘 작동하는 모습을 보면 성취감이 생기고, 그럴 때 가장 보람이 느껴지더라구요.


[ Q ] 업무상 필요하다고 느끼는 스킬, 언어, 툴은 무엇이 있을까요?
[ A ] 우선 본인이 주력으로 사용할 수 있는 언어 하나 정도는 확실히 갖추고 있으면 좋은데요. 현재 웹 분야에서는 자바(Java)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만큼 자바 언어를 익혀두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프론트엔드 분야는 트렌드에 따라 조금씩 변화하는 편인데, 요즘은 리액트(React)나 뷰(Vue) 같은 기술을 다룰 수 있으면 더욱 경쟁력이 있는 것 같고요. SQL은 비교적 큰 변화 없이 꾸준히 사용되는 분야인 만큼, 잘 배워두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요즘은 AI를 많이 활용하는 만큼, AI가 작성해준 코드를 단순히 사용하는 것보다 그 결과가 제대로 구현된 것인지 검증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한거 같아요. AI가 작성한 코드를 이해하고 정확성을 판단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Q ] 업무 우선순위는 보통 어떻게 정하시는 편인가요?
[ A ] 일단 해야 될 과업들을 리스트업한 뒤, 팀 회의를 통해 팀 내에서 우선적으로 빠르게 진행해야 하는 업무들을 정하고 있습니다. 이후에는 업무별로 담당자를 정해서 진행하고 있구요. 최근에는 새로 오신 분도 계셔서, 그분과도 같이 이야기하면서 업무를 조율해야 할 것 같습니다.


[ Q ] 요즘 가장 관심 있는 업계 이슈가 있나요?
[ A ] 솔직히 개발자 입장에서는 AI가 가장 핫할 수밖에 없는 것 같아요. 워낙 획기적이기도 하고, 실제로 AI가 제공해주는 답변이나 코드의 퀄리티도 상당히 높은 편이거든요. 물론 AI의 답을 100% 신뢰할 수는 없기 때문에, 그 내용을 직접 검수하고 판단할 수 있는 능력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잘 활용하면 업무 효율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아서 계속 관심 있게 보고 있습니다.


[ Q ] 과장님만의 회사생활 팁이 있나요?
[ A ] 네, 일단 스토리를 말하자면, 예전에 다녔던 회사 중에 대표님과 둘이서 일했던 곳이 있었는데요. 그 대표님의 업무 스타일을 보면서 많이 배웠던 것 같습니다. 각종 이슈 사항이나 업무 내용을 정말 세세하게 문서화해서 정리하시더라고요. 개발자가 아닌 사람이 봐도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마치 조선왕조실록처럼 디테일하게 작성하시는 모습을 보고 ‘나도 저렇게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음에 어떤 담당자가 오더라도 그 문서만 보면 바로 업무를 파악하고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저도 사소한 부분이라도 최대한 문서화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물론 저도 그분 밑에서 일할 때는 굉장히 꼼꼼하게 했었는데, 요즘은 조금 느슨해져서 다시 노력하고 있습니다(웃음)


[ Q ] 과장님만의 스트레스 관리 방법이 있나요?
[ A ] 저는 최대한 스트레스를 안 받으려고 노력하는 편인데요. 회사에 있을 때는 업무에 집중하지만, 퇴근하고 나서는 회사 일을 최대한 잊어버리려고 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수영을 좋아해서 수영 대회를 신청해서 준비하기도 하는데, 그렇게 대회 준비를 하다 보면 그 과정에서 스트레스가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것 같더라고요. 특히 물 안에 들어가 있으면 스트레스가 풀리는 느낌입니다.


[ Q ] 입사 후 초반에 가장 도움되는 지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 A ] 처음 적응하는 과정에서는 업무 관련해서 잘 교육해 주시는 분이 있으면 확실히 적응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 같아요. 하지만 사실 본인이 직접 이것저것 해보다 보면,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익혀지는 부분도 많은 것 같더라고요.


[ Q ] 회사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요?(ex.복지 등)
[ A ] 현재도 자율출근제지만 가능하다면 시간폭이 더 넓어졌으면 좋겠어요. 7시30에 출근해서 4시30 퇴근처럼요. 아니면 1시간 단위의 시간제 연차사용이 가능하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주차가 아쉬워요. 건물 주차자리가 많지 않아서 그런지 회사에서 주는 무료 주차 가능 수가 많지 않더라구요.


[ Q ] 신영ESD 회사의 이미지는 어떤가요?
[ A ] 신영은 이전에 다녔던 다른 회사들과 비교했을 때 좀 더 부드러운 이미지에요. 출퇴근 시간도 자유로워서 그런지 뭔가 자유로운 이미지입니다.


[ Q ] 신영에서만 느낄 수 있는 장점은 무엇이 있나요?
[ A ] 저는 유연근무제 하는 회사는 처음 다녀봐서 제 기준 완전 최고의 장점이었고, 외근 나갔을 때 식비 지원도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 Q ] 신영ESD 하면 떠오르는 해시태그는?
[ A ] 젊은 느낌! 중간 직급들이 많아서 젊은 분위기의 회사인거 같아요.


[ Q ] 앞으로 이루고 싶은 목표와 포부를 말씀해주세요.
[ A ] 업무적으로는 지금 하고 있는 스마트 서울맵 유지보수 서비스에 대해서 막힘없이 잘 마무리 되었으면 좋겠어요. DB 이관, 시스템 이관 이런것들을 다 잘 처리할 수 있도록 제가 그런 역량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최근에 다쳐서 수영을 못 다니고 있는데 이제 6월부터는 수영에 집중해서 대회도 나가서 저의 개인 최고기록을 이뤘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감기도 툭하면 걸리고, 어디 뼈 부러지고...제가 몸이 그렇게 튼튼한 편이 아니라 그런지 역시 건강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건강하게 살아야겠어요.(웃음)


새로운 환경에서도 빠르게 적응하며 앞으로의 방향과 목표를 진지하게 이야기해주시는 모습에서 오현택 과장님의 책임감과 열정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회사와 함께 만들어갈 다양한 활약을 기대하며, 진솔한 이야기를 들려주신 오현택 과장님께 감사드립니다.

신영의 다음 인터뷰는 누구일지 기대해주세요~~~!




인터뷰 대상 : 오현택 과장
인터뷰어 : 곽지원 대리
김서연 대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