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영소식
HOME/신영소식/소식&공지
소식&공지
신영ESD의 다양한 소식과 공지사항을 전해드립니다.

소식 탄소중립포인트

2024.07.03

탄소중립포인트



에너지 절약하고 탄소중립포인트 챙겨가세요!

여러분은 탄소중립이 무엇인지 아시나요?
기후변화가 점점 심해지고 있는 가운데, 탄소중립 녹색생활 실천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탄소중립이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대기 중으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제거 및 흡수하여 순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그럼, 지구도 살리고 에너지 요금도 절감하여 인센티브도 받아볼 수 있는 탄소중립포인트 에너지에 대해 알아볼까요?

탄소중립포인트 에너지는 한국환경공단을 통해 2010년부터 시작된 국민들의 생활 속 온실가스 감축 실천 제도인데요.
가정에서 사용하는 에너지 항목(전기, 상수도, 도시가스)의 사용량을 과거 1~2년간 월평균 사용량과 현재 사용량을 비교해 탄소포인트를 부여하고 이 포인트를 인센티브로 돌려받을 수 있는 제도입니다!




참여방법

- 참여조건

에너지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는 계량기가 부착되어 있거나, 다른 객관적인 방법으로 에너지 사용량이 확인 가능한 경우


- 참여대상

개인 · 상업가정 - 세대주, 세대원
상업시설 - 실 사용자
개인 : 가정의 세대주(세대 구성원) 또는 학교, 상업시설 등의 실제 사용자


- 신청방법

인터넷 신청 : 탄소중립포인트 에너지 누리집에서 가입 (cpoint.or.kr)
※ 단, 서울특별시 거주자는 에코마일리지 홈페이지 (ecomileage.seoul.go.kr)에서 가입




인센티브 지급

개인의 경우 온실가스 감축률 5% 이상 참여자에게 감축률에 따라 연 2회 탄소포인트를 부여합니다.

감축 인센티브 : 감축률 5% 이상인 참여자에게 지급


유지 인센티브 : 2회 이상 감축 인센티브 받은 참여자가 이어서 0% 초과~5% 미만의 감축률을 유지할 경우 지급





인센티브 종류

인센티브 종류로는 현금, 상품권, 종량제 봉투, 지방세 납부, 기부, 교통카드, 상장, 공공시설이용 바우처 등이 있으며 해당 지방자치단체에서 시행하는 인센티브 제공 유형을 확인한 후 한 가지만 선택 가능하다고 하니 참고 부탁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저탄소생활 실천방법 팁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여름엔 26℃ 이상, 겨울엔 20℃ 이하로 유지하기

냉난방 온도를 1℃ 조정할 경우 연간 110kg CO₂를 줄일 수 있으며, 냉난방 비용을 34,000원 줄일 수 있습니다. 냉방 적정 온도 유지만으로도 에너지 소비량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2. 절전형 전등으로 교체하기

백열등(60W)을 형광등(24W)으로 교체 시 연간 17kg의 CO₂를 줄일 수 있습니다.
절전형 형광등은 백열등과 비교해 수명이 약 8배 길며, 전력소비가 적습니다.


3. 가전제품 플러그를 뽑아 두기

대기전력은 에너지 사용 기기 전체 이용 전력의 약 10%를 차지합니다.
또한 개별 스위치가 있는 멀티탭 사용으로 대기전력을 줄여 불필요하게 소모되는 전기 에너지를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 속에서 탄소중립을 실천하기 위한 별다른 동기부여가 없었다면 저탄소 생활 실천을 통해 에너지를 절약하고 포인트도 받고 일석이조 기회에 참여해 보는 건 어떨까요?



[ 참고 및 출처 ]

https://cpoint.or.kr/user/index.do

https://blog.naver.com/escokh/223419471040

https://blog.naver.com/knoc3/223467778307


[글/사진] 이은경 대리 / l65665243@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