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영소식
HOME/신영소식/소식&공지
소식&공지
신영ESD의 다양한 소식과 공지사항을 전해드립니다.

소식 ‘천고마비(天高馬肥)’의 계절, 가을 제철음식

2021.11.04

‘천고마비(天高馬肥)’의 계절, 가을 제철음식

하늘이 높으니 말이 살찐다고 하지만 어디 말뿐이랴. ‘천고마비’를 빗대어 ‘천고인비(天鼓人肥)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가을은 먹거리가 풍부해 사람 역시 살이 찌기 쉬운 때인데요. 영양가가 풍부하고 건강에 좋은 음식이 많다는 뜻!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지쳐 있는 심신을 달래주기 좋은 가을 제철 음식들을 선별하여 탐방해 보았습니다.

 

광어회

횟감과 매운탕 재료로 자주 찾아볼 수 있는 광어입니다. 고단백과 저지방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 받아 왔지요. 소화가 잘되는 덕분에 어르신들이 즐겨 찾는다고 합니다. 광어는 100g당 22.4g 정도의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단백질은 근육 생성에 도움을 주는 성분으로, 다가올 추위를 이겨내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요소라고 판단되네요, 제철은 9월~12월입니다.

올해 가을은 특히나 일교차가 크게 느껴져요. 잘 먹고 잘 자고 적당하게 스트레스 풀어가며 면역력을 챙겨야 할 시기입니다. 4계절 중 어느 때보다 먹을거리가 풍부하고, 맛있는 것이 많은 계절! 가을에 꼭 먹어야 할 해산물로는 전어, 꽃게, 새우는 빼놓을 수 없는 제철 음식인 것 같아요. 가을 꽃게는 살이 꽉 차고 달달한 게 아주 맛있습니다. 전어는 위에 광어가 있으니 이제 꽃게와 새우를 먹어볼 차례!

대게

꽃게와 새우도 철이지만 대게, 대하의 시즌이기도 한데요. 그 중에서 꽃게와 대게는 지방이 적은데 비해 고단백의 음식으로 소화가 쉬워 어르신들이나 아이들에게도 좋은 음식이죠. 또한 게에는 필수 아미노산이 많이 들어있어 환자나 노약자들에게도 보양식으로 추천드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게딱지로 국물을 우려내 먹기도 하는데, 게의 껍질에 들어있는 키틴과 키토산이 불용성 장내 유익균의 먹이가 되어서 장의 활동이 원활하게 도와주며 변비에도 도움을 주고, 콜레스테롤 흡수를 낮추는데 도움을 주어 여러모로 몸에 참 좋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무엇보다도 시원한 국물이 해장을 할 때도 좋고, 입맛이 없을 때 입맛 돋우는데도 최고이죠.


대하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해산물 중 하나인 새우. 그중에서도 큰 새우인 대하는 지금 이시기가 가장 맛있고, 영양소도 풍부한데요. 대하에는 풍부한 칼슘이 함유되어 있어 뼈 건강에 특히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미네랄도 풍부하게 들어있어 성장기 어린아이들의 발육에 큰 도움을 준답니다.
대하는 살이 많고 맛이 좋아 예부터 고급 새우로 어업이나 양식을 통해 먹을 수 있었는데요. 자연산과 양식을 구분하는 방법은 꼬리와 뿔을 살펴보시면 된답니다. 꼬리가 분홍색을 띠면 양식, 뿔이 머리보다 밖으로 길게 나오면 자연산이랍니다. 또 자연산은 수염이 자신의 몸 보다 두 배 이상길다고 해요.
또한 키토산 성분이 대하에 많이 들어있다는 것은 많이들 아실 텐데요. 키토산 성분은 지방이 몸에 쌓이는 것을 예방하고, 체내 노폐물과 불순물·찌꺼기 등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해 다이어트와 피부미용에 좋습니다. 또한 혈액 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원활한 혈액순환을 도와주며, 고혈압 등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대하에는 비타민 C가 부족하기 때문에, 비타민 C가 풍부한 마늘이나 아옥, 부추와 같은 채소와 곁들여 먹으면 더 좋답니다. 제철은 9월~12월입니다.


배는 달콤한 맛과 시원한 수분감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과일입니다. 부드러운 식감으로 이가 약한 어르신이나, 아이들이 먹기에도 좋지요. 배는 예부터 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루테인올이라는 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가래, 기침, 천식과 같은 기관지 악화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감기에 걸렸을 때는 따끈한 배즙을 주로 먹지요. 또 펙틴 성분이 풍부해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고혈압을 예방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가을에서 겨울로 넘어가는 환절기나, 추운 겨울에 섭취하면 기관지 건강에 효과를 볼 수 있답니다. 수분이 많은 만큼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촉진시키는 칼륨이 함유되어 있어서, 체내에 불필요한 나트륨과 노폐물 배출을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해열효능까지 가지고 있는데요. 차가운 성분의 음식이기 때문에 몸의 열을 내려주는 해열에 탁월한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효능을 아셨는지 저희 신영이에스디에서도 저번 추석 선물로 배 상자를 받았는데요, 대표님 더불어 회사 경영진의 섬세한 마음을 느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배를 고를 때는 껍질이 팽팽하고, 묵직하고, 상처가 없는 것을 골라야 합니다. 그리고 보관은 신문지에 싸서 냉장 보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제철은 9월~11월입니다.





굴 & 보쌈

호불호가 강하지만 많은 영양이 가득한 ‘굴’은 바다의 우유라 불리고 있어요. 굴을 부를 때 석화, 석굴, 어리굴이라고도 하는데요. 석화란 돌 석(石)자에 꽃 화(花)자로 돌 위에서 자라며 먹이를 먹으러 입을 벌렸을 때 꽃과 같다 하여 돌에 핀 꽃이란 의미이고, 어리굴은 ‘어리다’ ‘작다’는 뜻으로 돌이나 너럭바위에서 자란 자연산 굴을 말합니다. 굴의 종류는 세계적으로 100여 종이 있다고 해요. 우리나라에선 10여 종이 수확, 양식되고 있으며 참굴, 벚굴, 강굴, 바윗굴, 떡굴 등이 있어요. 서양에선 태평양 굴, 대서양 굴로 나뉘고요. 그 외에 모양, 사이즈, 재배방식에 따라 반갈굴, 착각굴, 물굴, 월하굴, 소굴, 토굴, 벗굴(섬진강에서 나는 대표적인 굴로 민물 굴) 등이 있어요. 굴에는 철, 아연, 구리, 망간 등의 미네랄이 풍부한데요. 특히 굴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철은 혈액 속에 헤모글로빈의 주성분으로 빈혈 예방에 도움을 주고요. 또한 훌륭한 강장식품으로 과음으로 깨어진 영양균형을 바로 잡는 데도 효과적입니다. 굴에 들어 있는 탄수화물은 소화 흡수가 잘 되는 글리코겐 형태로 존재하기 때문에 어린이나 노약자에게 좋은 식재료 중 하나입니다. 또, 칼로리와 지방 함량이 적고 칼슘이 풍부해 식이조절 시 부족해지기 쉬운 칼슘을 보충할 수 있는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굴은 자연산/양식으로 나눌 수 있는데요. 자연산 굴은 특히나 더 고소한 맛이 나고 크기가 약간 작은 것이 특징이에요. 그에 비해 양식 굴은 자연산 굴보다 크기가 크고 가장자리 검은색 부분이 더 많답니다. 자연산과 양식 굴 사이에 영양학적 차이는 없다는 점 꼭 알아두시면 좋겠죠? 100g에 97kcal 정도로 다이어트에도 좋은 음식이에요. 굴과 궁합이 좋은 음식으로는 레몬이 있답니다 레몬의 구연산 성분은 세균 번식을 억제해 굴로 인한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제철은 9월~12월입니다.


가리비 & 조개찜

조개탕과 조개구이로 즐겨먹는 가리비입니다. 술안주로도 많이 먹지요. 가격도 높은 편이 아니면서 여러 어패류에서 뛰어난 맛을 가지고 있는 덕분에 많은 분들께 선호되는 있는 음식입니다. 구이로 해먹을 때는 치즈가 빠질 수 없는 메뉴에요. 풍부한 아미노산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서 떨어진 기력을 보충하는데 효과를 발휘합니다. 또한 칼륨성분으로 체내의 혈액 속에 불필요한 나트륨을 제거해주기까지 하지요. 제철은 11월~12월입니다.


전복

바다의 소고기라고 불리기도 하는 대표적인 보양식인 전복은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한 음식으로 그중에서 특히 비타민 B1, B12 함량이 많고, 칼슘과 인 등의 미네랄이 풍부해 간 기능을 튼튼하게 합니다. 또한 피로회복 및 원기 회복하는데 굉장히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죠. 전복에 들어있는 아르기닌이라는 성분이 몸과 마음의 피로를 풀어주는데 좋다고 하니 업무나 이런저런 일들로 스트레스 받으시는 분들 드시면 딱 좋겠어요.


제철 음식도 좋지만 언제 먹어도 맛있고 웃음이 나고 행복할 수만 있다면 그것이 제철 음식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함께 먹을 수 있는 행복, 또한 한 끼를 먹어도 웃음꽃이 피어날 수 있는 행복한 식사가 되시길 빌며 이상으로 가을 제철 음식의 대한 소개를 마치겠습니다.

 

 

[ 참고 및 출처 ]

이미지 : 클립아트코리아

-

네이버 - 몸에 좋은 제철음식


[기타 참고 블로그 및 링크]

https://blog.naver.com/hl7060/222492811509

https://blog.naver.com/lyw8054/222505574402

https://blog.naver.com/mywnsl/221746914466

https://blog.naver.com/mel_holic/222525160764

http://topclass.chosun.com/daily/view.asp?idx=615&Newsnumb=202010615


-
[ 뉴스레터 담당자 ]
[ 글/이미지 ]  김지곤 과장 / gony880@gmail.com